좋은 펀드 고르는법 : 수익률 비교 기준?!

금융정보|2018. 12. 3. 13:53


투자는 머니게임?!


투자하는 금융상품마다 대박이 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펀드, 주식같은 금융상품들은 머니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과 리스크가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누군가는 얻을 때 누군가는 잃을수도 있죠!








● 좋은 펀드 고르는 법


좋은 펀드를 고르기 위해서 비교해야할 열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단순히 요즘 어떤 펀드가 인기있다더라, 어떤펀드가 새로 나왔다더라, 요즘 어떤게 수익이 좋다더라 라는 소문성 정보보다 자신만의 재무원칙과 계획을 따라 선택을 하는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선택이 될 수 있어요!


1. 재무목표 설정 : 투자목표와 우선순위, 투자기간 결정

2. 투자성향 분석 : 리스크범위를 설정한다

3. 위험분석 : 펀드투자설명서의 위험도 분석

4. 보유종목분석 : 보유종목을 통해 펀드의 특성을 파악

5. 운용사&펀드매니저 점검 : 조직의 안정성과 운용철할 점검




6. 수수료 비교 : 각종 보수와 수수료, 운용성과 비교

7. 서비스 비교 : 각종 부가서비스 비교

8. 운용기간 비교 : 장기적인 성과확인을 위해, 3년이상된 펀드가 바람직

9. 펀드규모 비교 : 특성에 맞는 규모인지 확인

10. 회전율 점검 : 과도한 회전율은 펀드비용을 증가시킨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펀드 고르는 법으로 단순 수익률 비교를 많이 하시는데요. 현재 펀드 수익률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게다가 펀드는 중장기적 (최소 3년 이상 투자) 으로 추천되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지금 수익률이 3년, 5년 후에도 유지가 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꾸준히 안정적으로 운용이 되고 있는지, 그동안의 기간동안 평균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는지, 앞으로 기대를 할만한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등 앞으로의 평가를 예측하여 선택을 하는것이 필요하답니다. 






펀드 수익률은 오르락 내리락 반복을 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투자를 하면서 매입가격을 평균화시키고, 낮추는 기법을 이용해야합니다.


잠깐 수익률이 떨어진다고해서 바로 환매를 하기보다, 떨어지면 더 저렴한 값으로 많은 주를 사고, 오르면 같은 값으로 조금 덜 사면서 유지를 해 나가는것이 펀드투자의 정석이랍니다.





주가가 떨어지기도하고 오르기도 할때 펀드 수익률 비교


위의 표를 보시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주가가 1,000월 일때 펀드 투자를 시작하고 중간중간 가격이 떨어지기도 하고 오르기도 하면서 환매를 할때쯤 다시 주가가 1,000원이 되었다면 ?!

1년 동안 지불한 금액은 120만원이지만 총 매입한 수량 1691 x 1,000 (현재가치) = 1.691,000원으로 

4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주가가 떨어질때에 같은돈으로 더 많이 매입을 할 수 있게 되어서 그만큼 수익을 낼 수 있게 된것이죠.


가치가 일정할때 펀드 수익률 비교

하지만  만약 주식 가격이 1년동안 1,000원으로 변함이 없었다면 1년동안 총 매입하는 수량은 1200주 = 120만원이 됩니다.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았으니 환매를 할때에도 돌려받는 금액은 120만원이 되겠죠?! 하지만 여기서 수수료 등을 빼면 더 적은 금액을 환매하게 됩니다. 결국 손실을 보게 되는것이죠.







이처럼 펀드는 오르락 내리락 반복을 해야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지금 펀드 수익률이 낮다고 해서 나쁜펀드, 가망이 없는 펀드는 아닙니다.


앞으로의 기대가치와 펀드 운용사, 매니저, 경제사황등을 골고루 비교를 해보아야 좋은 펀드를 골라낼 수 있죠. 그리고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추어서 선택을 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펀드를 하고 싶다면 주식비중이 높은 펀드를, 비교적 안전한 투자를 하고 싶다면 채권과 주식의 비중이 50%로 비슷하거나, 채권 비율이 더 높은 상품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은 글 더보기 >>

[금융정보] - 삼성전자 자사주 소각 이란? : 어떤 효과 있길래?!

[금융정보] - 노후 생활비 월 자금 얼마나 필요한지 계산

[금융정보] - 목돈모으기 단기적금 추천 : 6개월~1년 모으기!

[금융정보] - 파월 비둘기 발언 : 코스피 증시 급등 마감 !!

[꿀정보] - 아파트투유 청약신청방법 : 너무 쉬운데요?!


댓글()